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델타 변이 증상은?

by ♣♥ 2021. 7. 13.

델타 변이 증상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델타 변이 증상은 무엇이고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도 무서운데 변이 바이러스라니.. 정말 심각한 상황임을 요즘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신종 변이 바이러스가 계속 나올 것 같아서 많이 걱정이 됩니다. 지금부터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무엇이며 델타 변이 증상은 어떤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란?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작년 2020년 10월 인도에서 처음 발견이 된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코로나는 발생 이후 여러 형태로 변이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는 알파, 남아공 변이는 베타, 인도 변이는 델타입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우리가 이전에 주요 변이로 생각했던 알파 변이 (영국 변이)에 비해서 훨씬 더 전파 속도가 빠릅니다. 알파 변이보다 40~60% 정도 더 전파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알파 변이 이전의 비변이형에 비해서는 거의 100%에 가까운 높은 전파력 향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변이 바이러스가 사람의 세포 속으로 들어갈 때 사용하는 스파이크 단백질에 돌연변이가 생겨 세포에 더 잘 진입한다고 합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또 한 가지 특징은 알파 변이보다 전파력이 높기 때문에 가족 내 2차 감염 같은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전파력이 높아지면 생기는 문제가 몇 가지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을 받은 사람들의 비율이 70% 정도 되면 집단 면역에 도달해서 델타 변이 바이러스 전파가 덜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델타 변이 바이러스 같은 전파력이 높은 변이 바이러스가 나오게 되면 70%로는 집단 면역 형성이 불가능하고,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을 받아야 집단 면역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을 시행했다고 알려진 영국에서도 예방 접종을 맞지 않은 사람들의 감염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일부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을 맞은 사람들에게도 돌파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두 번의 예방 접종을 완료한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자는 돌파 감염률이 낮지만 코로나 예방 백신을 한 번만 맞은 사람들은 예방 접종 보호 효과가 30% 정도로 매우 낮다고 합니다. 

 

반드시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을 두 번 다 해야 델타 변이에 의한 돌파 감염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2번 접종하면 70%의 보호 효과가 있고 화이자 백신을 2번 접종하면 80~90%의 보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돌파 감염이 있더라도 코로나 백신 접종을 완료하면 중증으로 가는 보호 효과는 거의 완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이 된다 해도 아주 가벼운 감염 정도로만 끝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을 2차까지 접종하고 변이형에 대한 면역력을 획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델타 변이 증상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 전파력은 알파 전파력의 1.6배로 신규 환자 대부분이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환자라고 합니다.  스치기만 해도 감염된다는 말이 있는데 서로 대화하지 않은 상황에서 감염될 가능성은 없다고 합니다. 

 

델타 변이 증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델타 변이 증상에는 감염 초기 두통,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초기 코로나 19와 델타 변이 증상은 좀 다릅니다. 

 

기존 코로나 19 감염 증상은 발열, 기침, 후각, 미각 상실 등이 있는데 델타 변이 증상은 두통, 인후통, 콧물 등의 가벼운 증상이 흔하게 나타나 감기, 독감과 증상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우리는 보통 열이 나면서 기침을 하면 코로나 감염을 의심하는데 델타 변이는 기존의 코로나 증상과 다르게 기침이나 발열 증세 없이 두통, 인후통, 콧물 증상만 있을 수 있습니다. 발열 체크를 해도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경우에는 소용이 없을 수 있습니다. 열이 없더라도 델타 변이 감염일 수 있다고 합니다. 

 

델타 변이는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대다수로 현재 전 세계 50%를 초과하고 있습니다. 델타 변이 증상은 두통이 지속적이며 진통제를 먹어도 가라앉지 않는다고 하며 증상이 심해지면 발열, 기침 등의 증상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연구 결과로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코로나보다 더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전파 속도가 매우 빠른 것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감염 재생산 지수가 코로나는 3, 델타는 두배 이상 높은 7로 한 명의 델타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가 7명을 감염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 델타 변이 진단 검사 방법은 아직 없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델타 변이 증상,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관한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모든 국민들이 방역 수칙을 잘 지키고 가능하면 외출을 삼가고 집에서 머무르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몸에 증상이 있으면 꼭 코로나 검사를 해보시기를 권하며,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여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 진통제도 챙겨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